
Avid Customer Association이 주관하는 올해 Connect 행사는 Media Composer 2019의 화려한 공개로 막을 올렸습니다. 통상적인 수준의 업그레이드를 넘어, 이번 버전의 Media Composer는 갓 시작하는 초보자부터 베테랑 편집자까지 모든 단계의 스토리텔링 크리에이터들에게 영감을 불어넣는 도구가 될 수 있도록 모든 것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그런 만큼 기존 사용자와 신규 사용자 모두에게 새로운 면모를 보여줍니다. Media Composer의 이번 버전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디자인이 전면 개편되었으며, 최신 미디어 형식들이 요구하는 사양에 부족함이 없도록 성능도 강력해졌습니다. 프리랜서 개인 편집자나 대규모 프로덕션에 속한 편집팀 누구에게나 새로운 기능과 도구들은 시간에 쫓겨 창의력을 희생하는 일이 없도록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워크플로우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새롭게 바뀐 Media Composer의 주요 특징입니다:

UI 디자인 변경 및 새로운 사용자 경험
Media Composer 개발팀은 오랜 시간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지 연구하고 고민했습니다. 더 직관적이고 쉽게, 더 빠르게 배울 수 있으면서도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편집자들이 불필요한 시각 요소에 방해받지 않고 창의적인 작업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사용자 유형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적응할 수 있는 것도 중요했습니다. 이 모든 목표를 기존 Media Composer 사용자들의 눈높이와 기대치에 맞춰 구현해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결과는 분명한 성공입니다.
Media Composer 2019의 새로운 인터페이스와 디자인 특징 중 대표적인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깔끔하게 바뀐 신선한 모던 디자인
Media Composer가 완전히 새로운 옷을 입고 등장합니다. 모든 윈도우와 메뉴 및 패널 디자인을 원형부터 새롭게 고민하고 디자인해 보다 아름답고, 직관적이며, 창의적인 작업에 더 많은 영감을 줄 수 있는 모습으로 재탄생시켰습니다. 모든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한 라이트 및 다크 스킨, 고해상도 DPI 모니터 지원, 타임라인 클립 레이블 관리를 위한 32색상 확장 팔레트 등도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Media Composer 2019는 어떠한 디스플레이 조건에서도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선사합니다.
깔끔한 화면을 위한 새로운 패널 인터페이스
여러 개의 창을 띄워 놓다 보면 정작 필요한 도구와 콘텐츠, 중요한 정보를 가리게 됩니다. Media Composer 2019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다른 패널의 크기를 변경하면 그에 맞춰 자동으로 패널 크기가 조정되는 패널형 UI를 도입했습니다. 작업에 기본 레이아웃을 적용하고 편의에 따라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창을 재배치하거나, 필요한 만큼 패널을 더하고 뺄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윈도우 전체를 패널 UI 위에 팝업 또는 플로팅 형태로 변경할 수 있으므로 더욱 유연한 화면 구성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설정해둔 플로팅 윈도우를 계속 사용하고자 할 경우 Media Composer를 다시 실행시키면 직전의 크기와 위치가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최종 마무리
Media Composer 개발팀은 그동안 많은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했고, 미디어 제작 현장의 전문가들이 직면한 현재와 미래의 중요한 난제들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등장하는 새로운 형식들과 비트 심도 및 해상도, 그리고 프로젝트마다 상이한 최종 납품 요구사항 등으로 인해 솔루션 관련 추가 비용이 발생하고 있으며, 운영 효율성 측면에서도 문제가 많습니다. Media Composer 2019에는 프로덕션 기업과 개별 프리랜서 모두가 품질을 양보하지 않고도 납기 안에 고도로 복잡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성, 납품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신규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앞으로는 새로운 32비트 풀 플로팅 컬러 파이프라인을 지원하므로 처음부터 끝까지 고해상도 HDR 형식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색보정 및 최종 마무리를 위해 외부 어플리케이션으로 내보내는 과정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지만, 모든 프로젝트에 전부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점도 개발팀은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Media Composer 내에서 전체 프로덕션에 대한 편집, 마무리, 패키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색보정, 특수효과, 마무리를 위해 외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야 하는 프로젝트와 워크플로우에서도 새로운 컬러 파이프라인 및 지원 표준을 통해 최상의 품질과 정밀도 및 정확성이 보장되므로 색상 데이터 교환 시 어떠한 데이터 손실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OpenEXR 등의 최종 마무리 형식에 대한 지원도 새롭게 추가되어 상호 운용성 및 네트워크 기반 협업 워크플로우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이번 Media Composer 업데이트는 ACES 로고 프로그램의 신규 카테고리 ‘편집 마무리’에 공식 포함되는 최초의 비디오 편집 솔루션이기도 합니다. ACES 호환 색상 워크플로우의 도입으로 작업 효율성이 높아지고 프로젝트 전체의 색상 정확도를 일관성 있게 유지할 수 있으며, 마무리 공정도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Media Composer의 인제스트, 편집, 색보정 성능도 향상되었으며, DNxUncompressed 코덱도 더 높은 비트레이트로 렌더링이 가능합니다.
최종 전송과 패키징에도 최신 업계 표준을 적용하였습니다. 대부분의 라이선스 옵션에 포함되어 있는 Symphony 옵션을 이용하면 SMPTE 표준형 2067-21 IMF 패키지를 생성한 다음 Media Composer에서 곧바로 OTT 업체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차세대 Avid 미디어 엔진
개발팀은 Media Composer의 눈에 보이지 않는 작동 성능의 향상에도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편집 소프트웨어의 성능이 느리고 부족하다면 단순 작업에 들어가는 자원 소모가 커지면서 프로덕션의 속도가 떨어지게 되며, 스토리텔링에 집중해야 할 편집자에게 도움을 주지 못하도록 컴퓨터 자원이 묶이는 상황이 생깁니다. 바로 이런 이유에서 개발팀은 지난 한 해 동안 백그라운드 렌더링 및 트랜스코딩, 라이브 타임라인, 재생 중 편집 등과 같은 차세대 기능을 지속적으로 구현해왔습니다. 이러한 성능 향상과 미디어 처리 기능 개선에 힘입어 Media Composer는 비효율적인 프로세싱 요소들을 없애고 편집자들이 창의적인 워크플로우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는 차세대 Avid 미디어 엔진에 몇 가지 중대한 성능 향상이 추가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는 통상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미디어 파일 형식 중 하나인 OP-1a 래핑 미디어에 대한 네이티브 지원입니다. 이제부터는 Media Composer에서 OP-1a 영상을 대기 시간이나 리래핑 없이 직접 빈과 타임라인으로 인제스트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안에서 직접 새 OP-1a 미디어를 만들어 병합, 트랜스코딩, 믹스다운 및 배포함으로써 더 나은 성능을 구현하고 상호 운용성과 전체 처리시간 모두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Media Composer | Ultimate과 Media Composer | Enterprise용 신규 애드온 옵션인 Media Composer | Distributed Processing을 새롭게 추가합니다. Distributed Processing 옵션은 백그라운드 렌더링과 트랜스코딩을 넘어 프로세서의 성능을 집중적으로 소모하는 작업들을 네트워크 상의 유휴 또는 전용 장치로 완전히 오프로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로써 더 많은 시간과 컴퓨팅 자원을 확보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른 확장도 가능합니다.
렌더링과 같이 GPU와 CPU에 큰 부하가 걸리는 작업을 다른 장치로 이관하면 전혀 작업 속도의 저하 없이 눈앞의 프로젝트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작업이 끝나면 사용자에게 파일을 사용할 준비가 끝났음을 알리는 메시지가 전송되며, 새로운 미디어 파일에 대한 링크를 곧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렌더링과 트랜스코딩 작업을 여러 클라이언트나 서버에 나눔으로써 확장을 통해 더 높은 효율성을 확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30분 정도가 소요되던 작업을 3개의 장치에 나누어 분담시킴으로써 10분 이내에 해결하게 됨을 뜻합니다. 다소 연식이 지난 구형 컴퓨터나 서버라도 렌더링 및 트랜스코딩을 위한 팜 시설로서는 충분히 그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역할의 임직원 모두를 위한 커스텀 도구 모음
Media Composer 제품군에 이번에 새로 합류한 멤버를 소개합니다. 바로 Media Composer | Enterprise입니다. 이제 기업 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모든 임직원에게 Media Composer의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nterprise 솔루션은 같은 팀에서 로거, 크래프트 편집자, 사운드 에디터, 디렉터, 프로듀서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다수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각자의 직무 유형에 맞는 커스텀 도구 및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각 사용자에게는 자신의 업무에 반드시 필요한 도구가 제공되며, 해당 유형의 도구에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Media Composer | Enterprise를 이용하면 프로덕션 기업과 시설에 소요되는 간접비용을 절감하고 예산 관련 시행착오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도구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에 대해서는 간편하게 각종 도구 및 기능, 미디어에 대한 액세스를 제한할 수 있으므로 Media Composer를 보다 쉽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트레이닝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도 절감이 가능합니다. 교육 기관인 경우 편집에서 특수효과 디자인, 색보정에서 오디오 프로덕션 등 코스 수준이나 교육 범위에 따라 사용 가능한 도구를 유동적으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뉴스, 스포츠, 포스트 프로덕션 분야의 전문 업체라면 Media Composer | Enterprise를 통해 편집자와 저널리스트 및 기타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촉진하고 워크플로우를 유선화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프로젝트, 빈은 자유로운 온사이트 및 오프사이트 공유가 가능합니다.
또한 Media Composer | Enterprise는 보안에 민감한 프로덕션 및 프리미엄 콘텐츠에 추가적인 보호 및 보안 레이어를 제공합니다. 사고에 의해서건, 악의적 행동에 의해서건 귀중한 콘텐츠는 언제든지 유실, 유출, 삭제될 위험이 있습니다. Media Composer | Enterprise는 신규 사용자들이 특정 기능과 미인가 프로젝트, 미디어 빈 등 에 액세스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파일 내보내기 또는 인제스트와 인코딩 설정 변경 등의 작업을 수행하지 못하도록 방지함으로써 혹시 모를 미디어 도용과 유실, 파손에 대한 위험을 크게 반감시킬 수 있습니다.
강력한 각종 신규 기능, 혁신적인 디자인, 전례없이 강화된 성능으로 무장한 Media Composer 2019는 더욱 직관적이고 효율적으로 편집과 마무리 작업을 구현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이 새로워졌습니다. 세상의 모든 크리에이터들을 위해서 말이죠.
Media Composer 2019에 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하고 출시 정보 업데이트 를 받아보세요.
The New Media Composer
새로운 Media Composer가 출시되면 완전히 새로운 기능을 경험해 보십시오.
Avid는 여러분이 좋아하는 것, 좋아하지 않는 것, 놓쳤던 것에 대한 의견을 듣고 있습니다.
The post 미리 만나보는 Media Composer 2019 appeared first on Avid Blo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