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Avid Blogs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62

Sibelius 2019.4 출시

$
0
0

여러분께 2019년도 두 번째 버전 업데이트를 소개해 드리게 되어 대단히 기쁩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Sibelius 제품군의 성능을 향상 및 발전시키기 위해 정기적인 업데이트가 계획되어 있으며, 이번 업데이트도 그 일환입니다.

얼마 전 1월 선보인 버전에 포함된 Sibelius의 각종 새로운 기능을 더욱 강화시켜줄 여러 업데이트가 이번 2019.4 버전에 제공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버그 수정도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유효한 정액제 라이선스 또는 업그레이드 플랜을 보유한 고객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Avid Link를 통해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직접 설치 할 경우 My Avid account 계정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리뷰모드에서 악보에 표기

Sibelius 2019.1 버전에서는 악보의 잠금 설정 기능이 추가된 바 있습니다. 악보를 잠그면 의도하지 않은 수정과 편집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면서 자유롭게 악보를 탐색하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번 Sibelius 2019.4 버전부터는 지금까지보다 훨씬 더 빠르게 악보에 주석, 코멘트, 하이라이트 및 각종 표시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리뷰 모드에 들어가면 리뷰 탭에 있는 주석, 새 코멘트, 하이라이트 버튼이 활성화 상태로 남아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평소와 동일하게 해당 기능 중 하나를 클릭하면 바로 악보에 표기 작업이 가능합니다. 악보에 표기 작업으로 추가한 항목은 역시 평소처럼 이동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악보에 표기한 각종 객체들이 변경되지 않도록 이전 악보 편집 작업에 대한 ‘실행 취소’ 내역은 잠금 상태로 설정됩니다. 이로써 리뷰 모드에서 변경한 항목들에 한해서만 변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리뷰 모드를 종료하면 다시 실행 취소 내역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기능은 Sibelius의 세 가지 모델에 모두에 제공됩니다:

기능 Sibelius | First Sibelius  Sibelius | Ultimate
리뷰 모드

리뷰 모드는 Sibelius의 모든 모델에 제공되므로 Sibelius | First 및 Sibelius에서도 모든 크기의 악보를 자유롭게 열고 검토하며, 코멘트와 주석, 하이라이트 등을 이용해 악보에 표시 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Sibelius 사용자가 아니라도 악보를 리뷰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Sibelius | First를 다운로드 하기만 하면 악보를 열고 코멘트를 추가한 후 파일을 재전송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Microsoft Surface 등 스타일러스 기능을 지원하는 모든 기기와 완벽히 호환됩니다. 펜을 이용해 주석을 추가하거나 화면을 터치해 악보를 탐색할 수 있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의도하지 않은 변경 사항이 악보에 추가되지 않습니다.

리뷰 모드의 이러한 특성은 학생들이 제작한 악보와 과제 등을 검토하는 교강사 선생님이나, 프로젝트 작업을 진행하는 작곡가 및 오케스트레이터 등에 매우 유용합니다.

 

루프

새로운 버튼의 추가로 길이가 조정된 리본 및 트랜스포트 윈도우의 신규 아이콘들

루프 모드를 실행하려면 재생하고자 하는 악보의 구간을 선택한 후, Play > Transport > Play > Loop를 선택합니다. 재생이 진행되는 동안 악보에 Playback 라인이 표시되며, 타임라인도 사운드와 함께 루프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정지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 루프는 무한 재생됩니다.

루프 기능의 작동 방식은 아주 단순하며, Sibelius의 기존 재생 워크플로우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영역을 선택하고 P를 눌러 재생합니다. Sibelius가 선택 영역의 시작 지점부터 재생을 시작하고, 선택 영역의 종료 지점에 도달하면 루프로 돌아갑니다.
  •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악보의 재생 라인이 있는 지점부터 Sibelius가 재생을 시작합니다. 재생 라인이 선택 영역보다 앞쪽에 있는 경우, 우선 재생을 진행하고 이어서 루프를 시작합니다. 재생 라인이 선택 영역보다 뒤쪽에 있는 경우, 일반적인 형태로 시작하고 루프는 진행하지 않습니다(루프 선택 영역까지 진행하지 않게 되므로).
  • 루프 재생에는 음표 선택 여부도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재생 시에는 사용자가 선택한 악기의 음색만 들을 수 있습니다.

루프는 선택 영역 중간에 삽입된 아티큘레이션 변화에도 대응합니다. 예컨대 트럼펫이 뮤트 상태로 시작했다가, 몇 마디가 지난 후 오픈 상태로 전환되기도 합니다.  Sibelius가 루프 재생으로 되돌아오면 뮤트 상태도 함께 돌아옵니다.

반복되는 항목이 있는 루프를 위한 특수 로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선택 영역에 반복 항목이 없는 경우: 시작부터 끝까지 그대로 루프 재생
  • 선택 영역에 온전한 반복 항목이 있는 경우(멀티 엔딩 포함): 반복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며, 반복 항목을 포함한 전체 선택 영역을 루프 재생
  • 선택 영역에 반복 항목의 끝부분만 있고 시작 부분이 없으며, 선택 영역이 반복 연주 종료 기호의 위치를 지나는 경우에는 두 번째 반복 연주까지(즉 반복 후 이어지는 전환 부위까지)
  • 선택 영역에 반복 항목의 끝부분만 있고 시작 부분이 없으며, 선택 영역이 반복 연주 종료 기호의 위치를 지나지 않는 경우에는 첫 번째 반복 연주까지 재생(눈으로 보이는 선택 영역의 구간에 가장 가까운 형태)

일부 특수한 시나리오는 개발팀의 결정에 따라 반영된 결과도 있습니다. 가령 1회 반복되는 구조의 일부와 2회 반복 마디를 함께 선택한 경우, Sibelius는 2회 반복 마디에 속한 음표만을 재생하게 됩니다.

이 기능은 Sibelius 및 Sibelius | Ultimate에서만 지원됩니다:

기능 Sibelius | First Sibelius Sibelius | Ultimate
루프 재생 아니오

스크럽

악보의 음표와 코드를 미리 들어볼 수 있는 스크럽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두 가지 꺾쇠 괄호, [ 또는 ] 키보드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재생 라인 아래쪽에서 해당 음표를 Sibelius가 짧게 재생해 들려줍니다. Introducing Scrub, a new way to audition notes and chords in your score. This feature is available via the square brackets [ and ] keyboard shortcuts, and you’ll hear Sibelius briefly play back the notes under the playback line.

종전과 마찬가지로 Y를 사용해 재생 라인을 악보 상의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며, ‘Go to Bar‘ 또는 ‘Go to Page‘, 그리고 2019.1 버전의 ‘Move to Playback Line’ 기능 역시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 and ] 키를 누르면 재생 라인이 음표 구간을 이동하며 음을 재생합니다.

스크럽 기능을 사용하면 악보에 기재된 길이만큼 Sibelius가 음표를 재생합니다. 꺾쇠 괄호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다음 음표로 이어지며, 쉼표 및 공백 구간은 건너뛰게 됩니다. 루프 기능과 마찬가지로 스크럽 기능에서도 구간 선택 내용이 반영되므로 내게 필요한 악기에 대해서만 스크럽을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작업 중인 영역만 미리 들어보고자 할 때 대단히 유용합니다.

아티큘레이션 재생에도 새로운 스크럽 기능이 반영되도록 했습니다.  Sibelius의 이전 버전까지는 재생을 트리거할 경우에만 사운드 재지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는 믹서 화면에서 모든 악기 페이더에 ‘할당 안됨(unallocated)’으로 표시되는 것에서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음표 위를 스크럽하고 패치 변경을 트리거하는 아티큘레이션(뮤트 또는 스타카토 등)을 추가하면 Sibelius가 스크럽 시 해당 내용을 그대로 반영합니다.

스크럽 기능을 사용할 경우 재생 속도가 무시되며, 재생 중인 음표의 정확한 원음을 선명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모든 재생 아티큘레이션 및 기법 역시 스크럽에 그대로 반영됩니다.

음표나 코드가 바뀌게 되면 Sibelius가 현재 음을 내고 있는 음표의 재생을 취소하고 스크럽 동작에 따라 다음 또는 이전 음표로 이동합니다. 이는 사운드가 불필요하게 중첩되는 현상을 막기 위함인데, Sibelius는 붙임줄 기호를 정확히 인식하므로 악보 상에 기재된 그대로의 연주를 들을 수 있습니다.

스크럽 기능에는 앞으로 감기 및 되감기 단축키를 재사용하고 있으므로, Sibelius의 키보드 단축키를 다른 형태로 사용자 지정해두신 경우 수동으로 재설정하셔야 합니다. 새로 추가된 ‘Scrub Forwards‘와 ‘Scrub Backwards‘ 명령은 키보드 단축키 환경 설정의 Play 탭 메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전과 같이 앞으로 감기되감기 명령을 실행하려면 Alt+]Alt+\[ 조합을 사용하세요.

이 기능은 Sibelius | Ultimate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기능 Sibelius | First Sibelius Sibelius | Ultimate
스크럽 재생 아니오 아니오

보표단 끝에서 세로줄 합침

Sibelius 2019.4 버전에는 조판 규칙(Engraving Rules)에 ‘각 보표단 끝에서 세로줄 합침’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한 페이지에 하나 이상의 보표단을 포함하는 복잡한 형태의 오케스트라 악보 작업에 대단히 유용합니다. 해당 기능은 Engraving Rules > Barlines 메뉴에서 ‘Join Barlines at End of Systems‘를 선택해 사용합니다.

이 기능은 Engraving Rules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Sibelius | Ultimate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Sibelius의 다른 개선 사항

Sibelius 세가지 모델 전체에 다음의 개선 사항이 이미 적용되었습니다.

슬래시 음표머리

지금까지 Sibelius에서 슬래시 음표가 포함된 악보의 구간을 복사하는 작업은 쉽지 않았습니다. 특히 음자리표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더 복잡했죠. 이번 업데이트부터는 서로 다른 음자리표를 사용하는 악보 사이에 슬래시 음표를 쉽게 복사할 수 있으며, 마우스로 자유롭게 상하 이동이 가능합니다. 필요에 따라 악보 위쪽으로 옮길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동 가능 여부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음표머리는 악보를 트랜스포즈하거나 조를 변경하더라도 원위치에서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와 더불어 음을 갖지 않는 모든 음표머리(슬래시 및 ‘무음’ 등)는 악보의 악기 범위에서 벗어난 위치일 때 다크 레드, 또는 레드 색상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NotePerformer와 Flexi-time

앞으로는 NotePerformer를 사용해 MIDI 키보드 기반의 실시간 레코딩 Flexi-time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전에는 Flexi-time에 항상 1초의 지연시간이 발생해 MIDI 키보드를 이용한 녹음이 전혀 불가능했습니다. 로 전혀 녹음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지연시간 발생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어 Sibelius로 직접 레코딩이가능하며, 음표를 연주하면 NotePerformer 사운드를 그대로 들어볼 수 있습니다.

백그라운드에 flexi-time 입력 중 kVstMidiEventIsRealTime 플래그를 설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1초 지연시간 발생 시 NotePerformer의 스위치가 일어나지 않으므로 음표가 곧바로 재생됩니다. 이는 재생 기기와 무관하게 설정되나, 다른 버추얼 인스트루먼트의 경우라도 눈에 띄는 차이가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NotePerformer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사이트에서 확인해 주십시오: www.avid.com/plugins/noteperformer-for-sibelius.

 

a2, a4 재생 지원, an을 연주자 n명으로 변환

지금까지는 악보에 ‘a’ 숫자를 추가해 해당 악보 구간에 필요한 연주자의 수를 표시하더라도, Sibelius 자체에서 해당 숫자를 연주자의 수로 인식해 변환할 수 없었기 때문에 사운드 라이브러리에는 아무 변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NotePerformer에는 이러한 정보를 해석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해당 플러그-인을 다시 실행해야 했습니다. Sibelius 7 Sounds 사운드 세트에는 또한 4명의 바이올린 연주자, 3명의 비올라, 첼로 및 베이스 연주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Sibelius 2019.4 버전에서는 a2, a4, a8 등과 같은 표식을 읽어 그에 필요한 연주자 수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는 NotePerformer 및 Sibelius Sounds를 포함한 모든 사운드 라이브러리가 사운드 변경 명령으로 인식 가능한 ‘+n players’ soundID 변경 신호가 됩니다.

예컨대 “a1”, “a 1(공백 띄움)”, 또는 “à 1″을 악보에 기입하면 사운드가 솔로 인스트루먼트로 변경됩니다. 마찬가지로 ‘a 8’을 입력하면 8명의 주자가 연주하는 사운드로 변경되는 방식입니다. 물론 사운드 라이브러리의 속성에 따라 성능의 제약이 따르므로 모든 시스템에서 무제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이 블로그를 작성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Arne Wallander는 아직 이 기능을 NotePerformer에 구현하지 않았으며, 곧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할 예정입니다.

작동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Playback Dictionary에서 미리 살펴보세요. 맨 아래쪽으로 스크롤하시면 다음과 같은 정규 표현식을 보실 수 있습니다:

^[aAàÀ][ ]?([0-9]+)

정규 표현식에 익숙한 분은 아마 금방 알아보실 수 있을텐데, 쉽게 말해서 Sibelius가 a, A, à, 또는 À로 시작하는 모든 악보 텍스트와 곧바로 이어지는 공백 표시, 그리고 그 뒤에 나오는 숫자를 해석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하는 표현식입니다. 그런 다음 연주자 수를 +$1만큼 더하는 soundID 변경을 트리거하게 되며, 악보 텍스트에 입력한 숫자를 적용한 soundID 변경 사항이 그 숫자에 맞는 연주자 수를 트리거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또한 soundID의 순서를 변경해 연주자 수가 .ensemble과 동일한 우선 순위를 갖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이로써 다음과 같은 기능을 지원하게 되어, 아래 예제를 재생하시면 Sibelius에서 soundID 값의 변경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예제 음원은 사운드 라이브러리에서 지원 가능한 경우에만 실제 사운드를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가 지원하지 않을 경우 가장 가까운 다음 사운드를 찾아 재생합니다.

Sibelius Player에서 사운드 불러오기

Sibelius Player에서 사운드를 불러오는 프로세스 전반의 효율성을 개선해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종전에는 크고 복잡한 악보를 작성하면 아티큘레이션 재생 시 소리가 나지 않거나, 특정 악기 전체가 아예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번 업그레이드의 또 다른 이점으로는 사운드 불러오기 속도가 일부 경우 최대 50%까지 향상되었다는 점입니다!

 

Mac 기기에서 오디오 디바이스 핫 스왑 지원 

이번 버전의 Sibelius부터는 Mac의 Audio Engine 옵션에서 새로운 오디오 기기를 선택할 때 곧바로 인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Sibelius를 실행하고 USB 오디오 인터페이스나 블루투스 헤드폰 등을 연결한 후에는 Audio Engine 옵션에서 해당 장치들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매번 새로운 장치를 사용하기 전에 Sibelius를 다시 시작해야만 했던 불편함이 완전히 해소되었습니다.

신형 Mac 기종의 경우 내장 헤드폰이나 스피커 출력을 별도의 기기로 인식하기 때문에 이번 업데이트가 상당히 유용합니다. 최신 Mac 기종에서 헤드폰을 사용하더라도 Sibelius를 굳이 재실행할 필요가 없으며, 헤드폰을 연결한 후 Play > Playback Devices > Audio Engine Options에서 헤드폰 출력으로 변경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기술 문서 

Sibelius의 세 가지 모델 모두에 대해 제공되는 다국어 Sibelius 설치 프로그램의 용량을 줄이고자, 영어를 제외한 다른 언어의 기술 문서 PDF는 Avid.com Knowledge Base에서 제공해드립니다.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Sibelius를 사용하실 경우 Knowledge Base로 이동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오프라인 상태인 경우 로컬 환경에서 영어 버전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다운로드 용량을 300 MB 정도로 줄이게 되며, Sibelius 정기 업그레이드 외에도 기술 문서를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개발팀에서는 기술 문서에 대한 접근성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새로운 소식은 계속 전해드리겠습니다.

 

라이선스 및 복사 방지

라이선스 관리 기능에 대해 몇 가지 추가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Sibelius 제품 활성화 방법이 더욱 개선되어, 이제부터는 제품 활성화 및 비활성화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Sibelius가 실행 중인 상태에서 사용자가 수동으로 라이선스를 비활성화하면 Sibelius가 리뷰 모드로 이행해 코멘트를 추가할 수 있으며, 악보를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이 상태에서 라이선스를 다시 활성화하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이와 같은 관리 기능은 Sibelius를 실행 중인 순간 정액제 만료 기간이 중첩될 경우라도 Sibelius를 재실행하기 위해 작업을 중단하거나 작업 내용을 잃어버리지 않고 안전하게 라이선스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버그 수정

다양한 버그가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되었습니다. 일부 사례를 아래에 간단히 소개합니다:

  • 퍼커션 트릴 재생 문제가 수정되었으며, 더 이상 두 개의 다른 피치 사이를 전환하지 않습니다.
  • Mac에서 텍스트 편집 작업 중 종료 시 Sibelius가 강제 종료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Mac에서 다시 X 아이콘을 눌러 악보 탭을 닫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 숨겨진 버튼 위치를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 Windows에서 지금까지는 재생 전 스레드 우선순위가 최저로 설정되었습니다. 해당 설정값을 더 이상 적용하지 않습니다.
  • Mac에서 Sibelius를 사용할 경우 (기존 Qt4 빌드와 같은) 고성능 GPU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배터리 사용량 절감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재생 및 리뷰 모드 전환 후에도 Create 우클릭 메뉴가 올바로 활성화됩니다.
  • Avid Link 내에서 MP3 재생을 시작하고 창을 닫으면 재생 중이던 Mp3를 정상적으로 종료합니다.
  • 악보에 텍스트 객체를 추가하고 ESC 키를 누르더라도 해당 텍스트의 선택이 해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Inspector 또는 리본의 Text 탭을 이용해 해당 텍스트의 속성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 모든 펑션 키(Mac의 경우 F19까지)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복원되었습니다.  All function keys, up to F19 on Mac now work once more
  • Mac에서 드롭다운 목록이 있는 리본 버튼을 선택 해제한 후 계속 강조 표시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Mac에서 전체화면 모드로 두 개 이상의 악보를 연 상태에서 Sibelius를 닫을 경우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Windows의 Word 메뉴에 표시되는 키보드 단축키 글꼴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기존 버전부터 지속되어온 Sibelius의 일부 비디오 처리 관련 문제도 함께 수정되었습니다. 해당 문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체화면 모드에서 비디오를 정상적으로 종료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해당 기능이 이제 안정화되었습니다.
  • 비디오가 전체화면에서 동작 중일 경우 스페이스바를 이용해 재생을 시작 및 중지할 수 있습니다.
  • Quicktime 비디오를 전체화면 모드에서도 보조 모니터에서 코덱과 무관하게 재생할 수 있습니다.
  • 전체화면 종료 후에도 비디오 윈도우가 더 이상 사라지지 않습니다.

… 그리고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악기 및 플러그-인 검색

악보에 첼로를 추가하고 싶은데 쉽게 찾을 수 없거나, Violoncello 검색을 기억해야 해서 난감했던 적이 있으신가요? 새로운 플러그-인을 검색해야 하는데 수백 종에 달하는 플러그-인을 전부 살펴보기엔 시간이 부족하지 않으셨나요?

이젠 괜찮습니다! 이제부터는 Add/Remove InstrumentsInstrument Change 윈도우를 이용해 악기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악기의 이름 일부분을 입력하기 시작하면 그와 일치하는 검색어가 바로 아래에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플러그-인 설치 윈도우에도 자체 검색 막대가 추가되었습니다. 다만 해당 검색 막대에는 정확하게 검색어가 일치해야 합니다. 즉 ‘Copy notes’는 검색이 되지만 ‘Notes copy’는 불가능하고, 대신 ‘notes’를 검색하면 이름에 ‘notes’가 들어가는 모든 플러그-인이 검색 결과로 표시됩니다.

오래 기다리신 만큼 유용한 업데이트가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새로운 버전의 기능과 성능을 기대해주세요. 사용자 여러분의 피드백을 항상 기다리고 있습니다.
트위터 @avidsibelius , 또는 @avid_sam 으로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Sibelius 사용에 관한 여러분의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기다립니다.

Express yourself with Sibelius

세계 최고의 사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이전보다 더 아름답고 매혹적인 악보를 빠르게 작성해 보십시오.

The post Sibelius 2019.4 출시 appeared first on Avid Blogs.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162

Trending Articles